구글 검색(구글링) 쉽게 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 삶에 행복을 주는 소식
공감 라이프

구글 검색(구글링) 쉽게 하는 방법

by konan record 2020. 5. 21.
반응형

구글 검색 하는 법

인터넷에 떠도는 방대한 자료~

검색창에 검색어를 쓰고 정보를 찾아보면

너무 많은 자료가 검색되어 일일이 내가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찾아보기 어렵지 않으셨나요?

 

내가 필요한 자료만 빨리 빨리 검색해서

시간을 아낄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구글 검색할때 내가 필요한 정보만 빠르게 검색할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방법 몇가지는 외워서 써먹으면 효과 만점입니다.

 

구글 검색 방법

#. 움짤(애니메이션) 검색 방법

강호동 움짤을 찾을때 강호동으로 검색후 - 이미지 => 도구 => 모든유형 => GIF 선택하시면 강호동과 관련된 움짤만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영상 찾으실때 사용하시면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 숫자의 범위 지정하기

검색할 숫자 사이에 마침표 2개(..)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숫자 범위 내에 검색 결과를 보여 줍니다. 단위 검색도 가능합니다.

2019년..2020년 축구경기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2019년~2020년 사이의 축구 경기가 포함된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 특정 종류의 파일만 검색하기

특정 템플릿이나 특정 양식을 찾을때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찾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하고 마지막에 'filetype:확장자명'을 추가해 줍니다.

부처님오신날 filetype:doc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결과에 .doc 파일들만 검색됩니다.

 

#.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단어나 문장 지정하기

검색어의 처음과 끝에 따옴표(")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나 문장이 반드시 포함된 웹페이지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면 구글 애드센스가 표시된 결과만 보여줍니다. 434,000개의 문서가 있습니다.

 

#. 특정 사이트 내에서만 검색하기

'site:주소'와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를 함께 검색하면 해당 주소를 가진 사이트 내에서 해당 단어를 포함한 자료만 검색이 됩니다.

site:ehow.com korea를 검색하면 ehow 홈페이지 내에서 korea 글자가 포함된 검색 결과만을 보여 줍니다.

 

#. 특정 사이트와 관계된 사이트 검색하기

특정 사이트와 관련있는 사이트를 찾고자 할 때에는 'rel:주소'를 입력하면 사이트를 찾아줍니다.

rel:ehow.com으로 검색하면 ehow.com과 관계된 사이트만을 검색하여 보여줍니다.

 

#. 특정 사이트를 링크한 모든 사이트 검색방법

특정 사이트를 링크한 모든 사이트를 찾고자 할때에는 'link: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사이트가 링크된 모든 사이트를 보여줍니다.

link:ehow.com을 검색하면 ehow.com를 링크한 모든 사이트를 검색하여 보여줍니다.

 

#. 단어의 정의 검색하기(어떤 단어의 사전적 의미를 알고 싶을때)

검색어 앞에 'define:단어'를 입력 후에 검색하면 해당 검색어의 사전적 정의를 보여줍니다.

define:선풍기를 검색하면 가장 상단에 컴퓨터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여줍니다.

 

#. 불확실한 검색어를 입력할 때(특정 단어나 검색할 단어가 기억나지 않을때)

정확한 검색어가 떠오르지 않을때에는 문장 사이에 별표()를 입력하면 빈 자리를 채워서 결과를 표시해 줍니다.

예를 들면, 아인슈타인의 어떤 이론인데, 어떤 이론인지 불명확 할때

아인슈타인*이론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아인슈타인의 이론인 상대성 이론을 같이 검색하여 줍니다.

 

#. 유사단어(유의어) 검색하기

검색어 앞에 물결표시(~)를 입력하면 검색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진 자료를 보여줍니다.

~관심없는 휴대폰을 구글 검색창에 입력하면 저렴한과 비슷한 의미를 가진 여러가지 검색어를 같이 보여줍니다.

 

#. 제목에 포함된 키워드 검색(특정 단어를 반드시 포함한 제목 검색하기 방법)

제목에 반드시 특정 단어가 포함된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을때에는 'intitle:단어'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제목만 골라서 결과를 보여줍니다

intitle:애드센스 부자를 검색하면 반드시 애드센스 부자가 포함된 제목만 검색 결과에 보이게 됩니다.

 

#. 본문에 포함된 키워드 검색(특정 단어가 본문에 포함한 웹페이지 검색 방법)

본문에 특정 단어가 포함된 검색 결과를 보고 싶을때는 'intext:단어' 으로 검색하시면 본문에 해당 단어가 포함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intext:장갑을 검색하면 본문에 장갑이 포함된 웹페이지를 검색해 줍니다.

 

#. 두 단어 중 아무거나 검색하기

검색하고 싶은 두 단어 사이에 or을 입력하면 두 단어 중 둘 중 하나라도 포함되어 있는 검색결과를 표시하여 줍니다.

갤럭시 or 아이폰을 검색하면 책상 또는 의자가 포함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방대한 자료중 원하는 자료만 뽑아낼 수 있는 구글 검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재미있으면서도 대단한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은 검색이 시작되면 구글 알고리즘이 검색중인 정보를 탐색하게 되는데, 이용자에게 검색 결과를 표시하기 위해 검색어는 평균 2400km를 빛의 속도와 비슷한 시간당 수억 km의 속도로 이동하며, 이동 중에 전 세계의 다양한 데이터 센터를 경유한다고 합니다. 검색어를 입력하기 시작하면 '엔터키'를 누르지 않아도 검색중인 예상 검색어와 결과가 표시되도록 함으로써 시간이 절약되고 결과를 가장 빠르게 표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구글의 순간 검색 기능이라고 부릅니다.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전에 구글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검색어를 검토해 수백만 페이지 및 콘텐츠 중 해당 검색어와 가장 관련된 답변이 무엇인지 결정하기 위해 200개 이상의 신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글은 순위 산정 알고리즘을 1년에 500회 이상 개선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호의 예>

- 웹 사이트 콘텐츠의 최신성

- 웹 페이지 URL과 제목

- 특정 사이트에 연결되어 있는 다른 웹사이트의 수 및 해당 링크의 권한

- 최상의 검색 결과가 웹페이지, 이미지, 동영상, 뉴스기사, 소식 검색인지 여부

- 검색 키워드의 동의어

- 맞춤 설정

- 맞춤법 검사

- 연결된 사용자가 추천한 검색 결과

- 사이트 콘텐츠의 품질

 

이러한 신호에 따라 관련성 높은 순서대로 순위가 부여되어 결과가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구글의 검색 과정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필요한 내용을 구글링 해보면 수억개가 넘어가는 검색결과를 단 1초도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 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