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 심기, 어린이 농사 체험
본문 바로가기
  • 삶에 행복을 주는 소식
공감 라이프

고구마 심기, 어린이 농사 체험

by konan record 2020. 5. 16.
반응형

오늘은 아이와 함께 텃밭에 고구마를 심었습니다.

고구마는 한국 전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며 줄기는 길게 땅바닥을 따라 뻗으면서 뿌리를 내립니다. 가을에 서리가 내리면 줄기와 잎이 시드는데 이때 고구마를 수확하면 됩니다.

봄에 심어 가을에 캐어 먹는 구황 작물입니다.

고구마 하면 겨울에 가족과 둘러앉아 호호 불며 먹던 군고구마 생각이 많이 나실겁니다.

요새는 편의점에서도 군고구마를 팔더라구요. 겨울에만 판매 하는 줄 알았는데, 군고구마를 취급하는 편의점에서는 4계절 내내 군고구마를 판매하고 있어 이제는 손쉽게 접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너무 비싸더라구요.  어떤 편의점에서는 1개에 1,700원, 어떤 편의점은 2,200원씩 팔고 있으니, 고구마 1개의 가격으로는 너무 비싸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고구마심기에 도전합니다.

밭에 멀칭 비닐은 모두 씌워져 있는 상태에서 고구마 순을 심는 작업을 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작년에 고구마 수확은 해본 적이 있어 올해는 고구마 심기부터 같이 작업했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구마이지만, 농사 지어서 수확하려면 많은 노력과 정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은데~~~, 아이들이 잘 기억해주길 바랄 따름입니다.

오늘 심을 고구마 순입니다.

 

고구마 심기에 필요한 도구입니다.

'고구마창'

고구마 심는 꼬챙이로 정확한 이름은 '고구마창'입니다.

고구마 순을 땅속에 쉽게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구마 모종을 고구마창 끝부분 홈에 끼워 비스듬히 땅속으로 밀어넣어주면 됩니다.

 

멀칭비닐 천공기

고구마 순을 심을 수 있도록 멀칭비닐에 구멍을 뚫어주는 도구인데,

옆에 간격을 일정하게 재어주는 철사가 있어 천공을 할때 다음 천공지점에 철사가 표시를 해줍니다.

이로 인해 천공 구멍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할 수 있어 작물이 일정한 간격으로 심어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조리

고구마 순 심을 곳에 미리 물을 넣어 땅을 충분히 적셔줍니다.

호스가 닿는 곳은 직접 호스로 물을 주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고구마 순이 심어질 땅에 물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1. 우선 멀칭 비닐이 씌어져 있는 밭고랑에 천공기로 구멍을 뚫어 줍니다.

밭에 비닐 등을 씌우는(덮는) 것을 멀칭이라고 합니다. 멀칭 비닐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재배하는 작물외에 다른 잡초 발생(생장)을 억제하기 위해서입니다.

두번째는 땅의 지온 보호 및 증진에 있습니다.

세번째는 비닐이 씌어진 안쪽의 수분 증발 억제(습기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네번째는 다른 병충해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2. 뚫어진 구멍에 충분히 물어 적셔 줍니다. 물을 머금은 땅은 고구마 순의  뿌리가 빨리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3. 이제 고구마 순을 심어주면 됩니다.

고구마 순을 '고구마창' 고리에 끼워 땅속으로 비스듬하게 찔러 넣으면 됩니다. 땅속에 찔러 넣을때는 좀 깊게 찔러넣어야 합니다. 너무 짧게 넣으면 고구마 순이 땅에서 겉돌며 뿌리가 잘 내리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비스듬히 심는 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구마 순은 끝부분에서 뿌리가 자라는 것이 아니라 순의 줄기부분에서 뿌리가 나옵니다. 그래서 비스듬히 심어주면 땅에 심어진 고구마순 줄기부분에서 뿌리가 자라나여 땅 아래쪽으로 성장하게 됩니다.

 

여러 고랑에 고구마 순을 심었습니다. 지금은 고구마 순을 45도 정도 비스듬히 땅속으로 찔러 넣었기 때문에 고구마 순이 모두 누워 있는 상태입니다.

 

4. 마지막으로 고구마순이 땅에 잘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흙을 덮어 북돋아 눌러 주는 작업을 합니다.

 

고구마 심기 작업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힘들었지만 아이들이 뿌듯해 하여 저도 덩달아 기분이 좋습니다. 그런데 허리가 끊어질거 같습니다. 역시 농사는 힘들어요

밥상에 오르는 소중한 식재료를 만들어 주시는 농민분들에게 많이 감사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

아이들도 농작물 하나 하나가 이렇게 어려운 과정을 거쳐 생산되는 것을 안다면 함부로 음식투정을 하거나 편식을 하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만, 현실은 그렇지 못한 거 같습니다.

 

주말농장을 하시는 분들 중에 고구마 심기를 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저와 같은 방법으로 고구마 심으시면 됩니다.

고구마 심을때 필요한 '고구마창'이나 '멀칭 비닐 천공기'를 따로 구입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주말 농장의 경우 경작 면적이 넓지 않기 때문에 고구마창은 길쭉한 나무가지를 활용하면 되고, 천공기는 빼족한 나무로 대체하셔도 무방합니다.

멀칭 비닐도 씌우지 않으셔도 농작물이 자라는데 아무 지장은 없습니다. 다만 여름에 눈만뜨면 잡초를 뽑으시는 노력이 필요하실겁니다.

여름철 잡초의 성장력은 정말 상상이상입니다.  해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고구마 심기 요약

1. 고구마 순 심을 땅에 구멍을낸 후 물주기

2. 고구마 순을 비스듬하게 땅속에 밀어넣기

3. 흙을 덮어 북돋아 주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