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책은 어떤 책일까요?
책읽기 싫어하던 초등 남자아이를 TV청소년 강사로 바꾼 특별한 책읽기의 힘
'그 집 아들 독서법<저자 이지연>' 에서
소개하는 아이에게 좋은 책 선정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요새는 너무 다양한 종류의 책이 많이 나오구 있어
우리 아이에게 어떤 책이 맞을 지 고르기 쉽지 않습니다.
책의 형태와 콘셉트도 가지각색입니다. 아주 감각적인 그림책부터
수학동화나 과학 동화처럼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의 내용들을
알기 쉽게 스토리로 엮은 책도 있습니다. 다양한 형식으로 재작된 역사책도
많습니다. 책의 종류가 다양해지며 선택의 폭은 커졌으나 부모님들은 과거보다
책 선정에 더 많은 고민과 갈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책을 선정하기 위해 많은 부모들이 참고하는 학교 도서선정위원회의 책 선정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기준은 북매치(BOOK-MATCH) 전략이라고도 불린답니다.
단 계 |
책 선정을 위한 기준 | |
B |
책의 분량 (Book Length) |
길이가 너무 짧은가, 딱 맞는가, 너무 긴가? 이 책을 접하고 싶은 느낌이 드는가? |
O |
일상 언어 (Ordinary Language) |
아무 쪽이나 펴서 크게 읽어보자.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가? 의미가 통하는가? |
O |
구조 (Organization) |
한쪽에 나와 있는 단어 개수가 편안한가? 한 장(章)이 짧은가, 긴가? |
K |
책에 대한 사전 지식 (Knowledge Prior to Book) |
제목을 읽고, 겉표지를 보거나 책 뒤를 살펴보자. 책의 주제, 필자, 삽화가에 대하여 내가 이미 아는 것은 무엇인가? |
M |
글의 적절한 수준 (Manageable Text) |
책 읽기를 시작하라 책의 단어들이 쉬운가, 딱 맞는가, 아니면 어려운가? 내가 읽는 것을 나는 이해할 수 있는가? |
A |
장르의 특징 (Appeal to Genre) |
장르가 무엇인가? 전에 이 장르에 대하여 읽어 보았는가? 나는 이 장르를 좋아하거나 좋아할 것이라 기대하는가? |
T |
주제 적합성 (Topic Appropriate) |
나는 이책의 주제에 거부감이 있는가? 이 주제에 관하여 읽을 준비가 되었다고 느끼는가? |
C |
연관 (Connection) |
나는 이책을 다른 것과 연관 지을 수 있는가? 이 책을 통해 떠오르는 다른 대상이나 사람이 있는가? |
H |
높은 흥미 (High-interest) |
이 책의 주제, 필자, 삽화가에게 흥미가 있는가? 이 책을 다른 친구들이 읽는가? 이 책을 다른 친구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가? |
출처 : <bookmatch>, Wutz&Wedwick 2018-2015, '개정 교육 과정을 담은 독서 교육론'
아트플러스 연구소 이지연 (그 집 아들 독서법 저자) 소장은 이 기준에 대해 학부모들이 책을 구입할때 적용하기에 난해한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상대적인 기준도 많고 책을 읽어봐야 적용 가능한 부분도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이의 연령이나 독서 경험, 읽기 수준에 따라 적용 가능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어 보다 자세하고 적용 가능한 책선정 방법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시기별로 독서의 목적을 정하고, 그에 맞는 책을 선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며 아이 연령대별 책 선정 팁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취학 전 |
- 관찰할 거리가 많은가? - 그림이나 글의 내용을 잘 표현하고 있는가? - 새로운 색감으로 아이에게 새로운 시각적 자극을 줄 수 있는가? - 그림과 어울리는 다양한 어휘들이 사용되었는가? -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가? - 다양한 관점으로 표현된 그림인가? |
초등 저학년 |
- 아이의 입장에서 쓰여 있는가? - 아이가 공감할 만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는가? - 아이와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가? - 이분법적인 사고는 없는가? - 넓은 시각을 길러 질 수 있는가? - 시각적 자료가 충분히 들어 있는가? |
초등 고학년 |
- 아이가 알기쉽게 글과 그림이 적절히 들어 있는가? - 정보의 양이 너무 많지는 않은가? - 등장 인물들의 갈등이나 시대적 배경 등 생각할 거리가 충분히 들어 있는가? - 정보가 많지 않아도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는가? - 다른 영역을 사고를 확장할 수 있게 하는가? - 논리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가? - 비판적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가? - 충분히 사례들이 들어 있는가? |
취학전에 읽으면 좋은 책
취학 전 아이들에게는 언어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와 이야기할 거리가 많은 책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그러려면 아이의 관점에서 쓰인 책, 또래 친구들 이야기, 엉뚱한 상상이 담긴 이야기, 가족 이야기 등 아이가 공감할 만한 이야기가 있는 책을 함께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가 할 말이 많은 책일수록, 책 읽는 시간의 즐거움은 더 커진다고 하네요.
또한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책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림도 중요하기 때문에 관찰할 것이 많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관찰할 것에는 그림의 형태, 색감, 구도 등 그림을 이루는 모든것, 고정관념이 아닌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는 경험을 주는지 등을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초등 저학년에 읽으면 좋은 책
이 시기에는 아이의 입장에서 쓰인 책을 읽으면 좋다고 합니다. 아이의 시선에서 경험하는 것들이 진솔하게 담긴 책을 읽으면 아이는 이야기에 공감하여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 볼수 있습니다. 책을 읽음으로서 위로도 받고 용기를 낼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또한, 평범한 일상을 다룬 책을 통해 자신의 일상이 가치있고 특별하다고 느끼게 되기 때문에 평범한 일상을 다룬 책을 읽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지적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비문학 책도 좋고, 환경이나 사회, 경제 등 세상의 이야기를 담은 책도 아이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초등 고학년에 읽으면 좋은 책
초등 고학년이 되면 재미를 위한 가벼운 스토리의 책부터 학습을 위한 정보 중심 책, 독해력을 기를 수 있는 문학 책 등 다양한 책을 골고루 읽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깊이 있는 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문학이든 비문학이든 고정관념과 편견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존중하는 넓은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시기는 하나의 문제를 다각도로 생각해보고 자기만의 가치판단 기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출처 : 그 집 아들 독서법, 저자 이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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