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보험 꼭 필요한 팁
본문 바로가기
  • 삶에 행복을 주는 소식
공감 라이프

종합보험 꼭 필요한 팁

by konan record 2020. 3. 17.
반응형

 

종합보험!

 

□ 종합보험은 어떤 보상 내역으로 구분될까요?

 

종합보험은 의무보험인 대인1, 대물1 과  임의보험인 대인2, 대물2, 자상(자손), 자차, 무보험차상해, 타차운전담보특약으로 구분됩니다.

    

단, 의무보험(책임보험)인 대인1과 대물1은 보상한도가 정해져 있어 타인의 인적, 물적 피해에 대해 충분한 보상을 할수 없으며, 미가입시 처벌이 따른 답니다.

미가입 상태로 운전하다 적발시 1회는 통고처분, 2회는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으로 입건되니 꼭 가입하고 운전해야 합니다.

 

□ 자손과 자상 보험은 무엇일까요? 

 

대인과 대물 보험은 타인에 대한 보상규정입니다. 여기서 타인이란 운전자와 차량 소유자 이외에는 모두 타인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운전자 자신의 100% 과실사고시에는 대인보험으로 보상을 받을수 없는 맹점이 생깁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 자손과 자상 보험입니다.  예를 들면 신호위반이나 졸음운전으로 인한 단독사고로 인해 자신이 다쳤을때 보상을 받는 보험입니다.

 

- 자손 : 자기신체손해특약 →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상 : 자동차 상해 → 자동차상해는 자손특약보험의 보상확대형이라 보상면에서 자손보다 훨씬 유리합니다.

구분 

자손 

자상 

비교 

 치료비

있음 

있음 

 

 위자료

없음 

있음 

 

 휴업손해비

없음 

지급 

 

 손해배상금 등

미지급 

지급 

교통비 등 

※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 자신의 100% 과실 사고시에 직계가족은 가족면책 규정에 따라 대인2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직계가족을 위해 자손(자상)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보험차 상해는 어떤 보험일까요?

교통사고가 났을경우 상대방이 무보험이라면 매우 난감하죠~. 이럴때 1차적으로 책임보험인 대인 1로 우선 치료비를 보상받지만, 치료비가 턱없이 모자랄수 있습니다. 치료비가 1천만원 나왔는데 대인1 보험 치료비가 500만원만 지급될 경우 가해자가 나머지 치료비를 충당해 주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가해자가 보상을 해주지 않을경우 피해자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을수 있는데 이때 필요한 보험이 '무보험차 상해' 보험입니다.

 

자신을 포함하여 배우자, 자녀, 부모님, 장인 장모까지 보상을 받을수 있고, 통상 2억 한도라 웬만한 치료비는 모두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회사가 알아서 가해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하니 피해자는 민사적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 타차운전 담보특약이란? 

다른 사람의 차를 운전하다 교통사고를 내면 종합보험이 적용될까요?  종합보험에 가입된 내차를 친구가 운전하다 사고를 낼 경우라도 부부운전 등 한정특약에 걸릴 경우 보험혜택을 받을수 없습니다(의무보험인 대인1만 보상). 이럴 경우, 내 친구가 타차운전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친구가 가입한 보험회사에서 대인, 대물을 모두 보상해주어 민사적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단. 주의할 점이 있는데 배우자나 자녀, 부모의 차량은 타차의 범위에 들어가지 않으므로 타차 효력이 없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타차특약이 가입된 아들이 부부한정 특약에 가입한 아버지 차를 운전하다 사고를 내면 타차 특약을 보상받지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지금까지 종합보험에 대해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